건강,의,약

[스크랩] 추나요법

더 멋진친구 2010. 7. 17. 08:08

옛날 산파는 해산 후 바로 아이의 발목을 잡고 궁둥이를 때려 울리는데, 이 때 아이가 기지개를 켜면서 구부려졌던 척추를 편다. 또, 어린 아이들의 자세가 나쁘고 키가 안자랄 때 어른들은 '이 놈 서울 구경 시켜주마' 하면서 양쪽 귓불에 손바닥을 대고 공중으로 쭉 들어 올린다.
이렇게 우리 생활 속에는 알게 모르게 척추를 쭉 늘려주고 당겨줌으로써 척추를 바르게 형성시키는 습관이 녹아나 있다. 거북선을 만든 이순신 장군 역시 말에서 떨어져 발목을 삐었을 때 버드나무 가지를 잘라 발목에 부목으로 대고 천으로 묶어 뼈를 지지해 펴 주었다고 하니 추나는 우리 생활 속의 민간요법으로 오랜 시간 자리잡아 왔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추나 요법(推拿療法)이란 의사가 자신의 몸을 이용하여 환자의 인체를 밀고 당겨서 비뚤어진 뼈를 바르게 맞춰 주는 치료법이다.
인체의 근육 및 뼈, 관절들이 정상 위치에서 비뚤어지면 그 뼈가 둘러싸고 있는 연부 조직(혈관, 인대, 신경 근막)들이 붓게 되는데, 그럴 경우 근육과 인대들은 정상적으로 돌아가기 위해 오랫동안 긴장하여 뭉치게 되고,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통증이 생기게 된다. 추나 요법은 이렇게 비뚤어진 부위를 맞추어 주고 근육과 연부 조직의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원활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통증을 멎게 만들어 준다.

 

추나 요법이 가장 유용하게 활용되는 부분은 인체의 척추 부분으로 주로 허리 디스크와 목 디스크에 적용된다.
갑작스러운 허리통증 및 엉덩이에서 다리로 내려가는 당기고 저리는 통증으로 환자가 바로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 올리기가 힘들거나, 40~50도 정도 들어 올렸을 때 다리가 당기는 증상이 나타나면 허리 디스크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목 디스크의 증상은 팔이나 어깨부위의 심한 통증 및 손가락까지 내려오는 저린 감과 감각 이상으로서, 목 디스크가 심해지면 팔의 근력이 떨어져 힘을 쓸 수 없게 된다. 추나 요법으로 삐뚤어진 골반과 허리 및 목을 교정하며 디스크를 치료하게 된다.

이 외에도 추나요법은 목 디스크 질환, 경추신경증, 등ㆍ목ㆍ어깨 등의 통증, 무릎 관절염, 견비통, 테니스 엘보우 등은 물론이고 두통, 소화불량, 고혈압, 중풍 같은 내과 질환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골반 교정을 통한 생리통에까지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단, 퇴행성 디스크 환자의 경우 이미 뼈가 퇴행화 되어 약해져 있는 상태라 추나 요법으로 인해 오히려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추나 약물요법에 70~80% 정도 의존하게 된다. 또 원기가 떨어졌거나 피곤함이 심하면 추나치료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 이런 상태가 반복되면 조직이 더 붓게 되어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치료를 중단하고 원기를 보충해주는 내과치료를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추나요법과 카이로프랙틱. 들어본 적도, 본 적도 있는 것 같다. 물리치료, 안마랑 비슷한가? 일반인들이 보았을 때 두 수기요법은 그다지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역사나 원리로 보아 서양에서 주로 활용되는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은 동양의 도인안교법이 서양으로 전해져 발전된 것으로 수술이나 약을 사용하지 않고 인체의 자연치유력에 의해 병을 치료하는 동양의학의 원리를 그대로 적용했다.
그러나 카이로프랙틱이 뼈를 단순히 교정하는 수기법에 그치는 데 반해 우리의 추나요법은 한의학 전통에 기반한 약물요법과 결합된 독창적인 치료법으로 뼈를 비롯한 관절과 근육의 이상은 물론이고 경락과 기혈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추나요법이 척추질환의 치료법으로 국제적 학문, 연구과제 가치를 인정받은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는다. 척추신경추나의학회를 중심으로 한 학회 활동, 전국 11개 한의과 대학에서 교과목 채택 등으로 국내에서는 이미 학문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나 '단순한 교정이 과연 척추질환을 치료할 수 있을 것인가', '한약이 통증을 제어할 수 있을 것인가' 라는 의문은 남아 있었다.
이러한 의문은 가장 먼저 임상에서 풀렸다. 추나요법(약물 요법 포함)으로 척추질환을 치료하는 필자의 병원에서 1997년, 2001년, 2005년 세 차례에 걸친 임상 효과 조사 결과(코리아리서치)에서 정상생활복귀율, 호전도 등은 계속 상승하였다. 특히, 2005년 코리아리서치 결과 디스크로 내원한 492명의 환자 중 10명 중 8명 가량(78.9%)이 ‘정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고 응답했으며, 처음 내원 당시와 치료 후 몸 상태를 비교한 결과 ‘내원 당시보다 호전되었다’는 응답자는 전체 84.6%로 나타나 임상 효과를 입증하기도 했다.

뛰어난 임상 효과가 바탕이 되어 추나약물에서 뼈 재생 신물질 ‘신바로메틴’발견, 녹십자 골관절 신약 개발, 미국 어바인의과대학 정식과목 채택 등 수술 하지 않고 척추질환을 치료하는 추나요법에 대한 국내외적 관심은 뜨거워지고 있다.

 

① 아직 진단이 불명확한 급성 척추손상 환자
② 이미 확진된 골관절 또는 연부조직 종양, 결핵, 골수염 등의 병증이 있는 환자
③ 출혈경향을 수반하는 혈액병 환자
④ 심한 피부손상 및 감염증 환자
⑤ 임신 3개월 안팎의 임신부
⑥ 급성 연부조직 손상의 국소종창이 심한 환자
⑦ 의식이 없는 심한 외상 환자
⑧ 골절이 의심되는 환자

............................................................................................................................................

추나요법이란?


1.인체의 대들보 척추를 바로잡는 추나요법


오랫동안 인체의 근육이나 뼈, 관절들이 정상위치에서 벗어나 삐뚤어지게 되면 뼈를 둘러싸고 있는 혈관이나 인대,근육,신경 등이 붓게 되어 순환이 되지 않아 통증을 일으키게 되고, 디스크가 한쪽으로 밀려나오면서 주위 신경을 압박하여 디스크나 척추 질환을 유발하게됩니다. 추나요법은이렇게 잘못된뼈 , 관절,근육을 원래의 바른 상태로 교정하여 통증을 없애고,

동시에  원활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2.추나요법으로 치료할수 있는 질환


1)요통과 디스크질환(허리디스크,목디스크),퇴행성 척추질환(퇴행성디스크)

2)척추관협착증,척추 전방전위증,척추측만증,척추전만증,강직성 척추염 등 각종 척추질환

3)경추신경증(등,어깨,목의 통증), 무릎관절염,엘보우증상 등 통증질환

4)손목,발목관절의 염좌 및 탈구

5)여러 가지 내과질환(두통,소화불량,월경이상,산후풍,고혈압,중풍 등)


3. 건강척추관리법


1) 일할때나 공부할 때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세요

2) 잘 때는 약간 단단한 매트리스를 쓰세요.

3)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있지 마세요

4) 물건을 들어올릴 때 허리를 구부린 자세에서 갑자기 들지 마세요

5) 하이힐이나 발에 맞지 않아 불편한 신발을 신지 마세요.

6) 가방은 양쪽으로 번갈아 가면서 메는 것이 좋습니다.



............................................................................................................................................

 

 1.추나요법이란 무엇인가?

추나요법은 척추와 사지의 골 관절 및 근육, 인대, 근막 등 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연조직으로 구성되는 인체 근골격계의 기능적 불균형으로 인하여 발생된 증상과 질병들을 손이나 지체의 다른 부분을 사용하여 바로 잡아 주는 한의 의료행위로서 한의사만이 시술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을 찾아 추나요법을 전문으로 하는 한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2.추나요법은 어떤 질병을 치료하는가?

손이나, 팔, 다리 등 지체를 이용하여 어긋나거나 비뚤어진 골 관절을 바로 잡아 주고, 딱딱하게 뭉치거나 굳어진 근육을 바로 잡아서 울체된 기혈을 정상적으로 순환시켜 줌으로써 통증을 개선시켜 주거나, 질병의 원인을 해소해 줌으로써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회복시켜 주거나, 질병이 발생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치료법입니다.

추나요법 시술시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잘 고안된 “추나 테이블”과 같은 보조기기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3.추나요법에는 무엇 무엇이 있나요?

추나요법은 크게 “정형추나”와 “도인추나”로 나눕니다.

“정형추나”는 다시 경근, 경혈, 경락을 자극하여 기혈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경근추나”와 어긋나거나 비뚤어진 골 관절 구조의 변위 상태를 정상위치로 교정해 주는 “정골추나”로 구분합니다.

“도인추나”는 위축되거나 경결된 근육이나 경직되거나 고착된 근육과 관절을 수동적 운동과 자율적 능동운동을 통해 개선하는 치료법입니다.

추나요법 속에는 수많은 치료기법들이 있고, 아직도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지만 결국에는 위와 같이 크게 3개 범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4.추나요법은 어떤 질병을 치료할 수 있나요?

급만성 요통과 요추 디스크 질환, 퇴행성 척추질환, 목 디스크, 경추 신경증, 등이 결리고 아플 때, 견비통, 무릎 통증, 관절염, 낙침(落枕), 테니스 엘보우, 각종 염좌, 관절이 굳어져서 정상 가동범위가 크게 줄어들었거나, 관절동통, 급만성 근육의 기능이상과 염좌로 인한 동통, 마비, 위축, 염증 및 심신증 등을 치료하며, 또한 청소년기의 척추 측만증, 측두하악관절 기능이상(TMD), 임산부의 요통, 산후통, 교통사고 인한 경추의 편타성 염좌와 동통, 중풍후유증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와 담음, 어혈, 식적, 풍, 한, 습 및 외상 타박상으로 인한 전신 경락계의 기혈조체로 인한 동통, 두개천골계 기능이상, 내장근막계 기능이상, 삼초진액계 기능이상 등을 치료합니다. 추나요법 적응증 여부는 추나요법 전문 한의사를 찾아서 진료 및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5.추나요법을 시술하는 한의원이나 병원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추나 시술 병의원 찾기>를 통해 주변에 가까이 있는 한방병원과 한의원을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6.추나요법을 한의사면 누구나 시술할 수 있나요?

현재 전국의 한의과대학에서 추나학 과목을 교과과정에 설치하여 가르치고 있으며, 한의사는 누구나 추나요법을 시술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학 교과과정만으로는 임상연수 기회가 부족하므로 졸업 후에는 추나학회에 가입하여 집중적인 워크샵을 받게 되며, 수시로 개최되는 정기학술 세미나를 통해 의료기술 및 정보를 교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추나요법 치료는 추나학회 소속된 정회원에게서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추나요법은 “카이로프랙틱”은 어떻게 다른가요?

카이로프랙틱은 쉽게 말하면 미국식 추나요법인데요.

우리나라 의료법에서는 인정되고 있지 않으며, 카이로프랙터라는 직능 역시 인정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식적으로 개원하여 진료를 할 수가 없으며, 국내에서 카이로프랙틱을 표방하여 진료하고 수가를 받는 경우 대개가 불법 의료행위에 해당됩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 면허를 가진 한의사가 시술하는 정식 의료행위라는 점이 가장 다른 점이지요.


8.추나요법은 중국 “투이나”와 어떻게 다른가?

추나(推拿)라는 말은 한의학 경전인 <내경>에 나오는 치료법인 “도인”, “안교”에서 유래되었고 역대 의서에서 “안마”로 지칭되어 내려오다가, 명나라 때 문헌에서 처음으로 “추나”라는 명칭이 등장하게 되었고, 청나라 때는 태의원에 “추나과(推拿科)”가 설치되기도 하였습니다.

중국에는 경혈추나, 경근추나를 위주로 발달되어 왔습니다만 한국의 정골추나(正骨推拿)요법과 비슷한 교정치료법으로서 “반법(搬法)”이라는 수기법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추법, 나법, 안법, 마법 등 많은 수기법 등이 있습니다.


9.세계적으로 수기요법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수기요법이란 Manual Therapy라는 의미로서 “손(手)”으로 치료하는 “의술(醫術)”를 말합니다. 미국에는 카이로프랙틱, 중국에는 투이나, 한국에는 추나, 일본에는 정체술, 고동술, 지압술, 태국의 타이식 맛사지 등이 있고, 유럽과 미국 등 서양 여러 나라에는 카이로프랙틱, 오스테오패시(정골의학), 근 에너지 테크닉(MET), 두개천골계 치료법(CST), 운동요법, 근막동통치료법 등이 있습니다.


10.추나요법은 아무나 받을 수 있나요?

퇴행성 변화가 심해 뼈가 약해지신 분이나, 골암, 골절, 척추결핵, 골수염, 골수암, 급성 신경손상 환자 등은 추나요법 치료를 받으면 안됩니다.


11.추나요법을 받을 때 꼭 한약을 먹어야 하나요?

척추 관절의 이상은 디스크나 각종 척추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시켜 요통이나 경부통 등 각종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추나요법은 어긋나거나 비뚤어진 척추 추체들을 바로 교정하여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여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회복시켜 줍니다. 그러나 골격이 오랫동안 어긋나 있게 되면 골격을 붙잡아 주고 있는 근육과 인대 및 근막 등이 과도하게 이완되거나 경결되어 피로해지게 됩니다.

이럴 때는 아무리 교정치료를 통해 바로 뼈를 잡아 주어도 얼마 안가서 다시 어긋나게 되고, 증상이 해소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 추나요법만 단독으로 시술 받는 것보다 약물요법을 병행하여 치료 받으면 상승효과로 인해 치료율이 높아지고 재발율이 낮아짐으로 시술하는 입장에서는 자연스럽게 한약 복용을 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12.추나요법을 얼마나 꾸준히 받아야 하는지요?

보존요법이란 비수술적 치료법을 의미합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 등의 치료에 있어서 추나요법과 같은 보존적인 치료가 많은 환자들로 환영받고 있습니다만, 치료기간은 환자의 상태에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어서 일률적으로 얼마 동안 치료받아야 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역시 추나 전문 한의사의 진료를 받아 보아야 정확한 치료 및 예후를 알 수 있겠습니다.


13.추나요법은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나요?

한의학의 “통즉불통 불통즉통(通則不痛 不通則痛)”이란 이론에 따라 기혈(에너지와 혈액)의 흐름을 소통시켜 줌으로써 통증을 다스리고, “형신상응(形神相應)” 이론에 따라 척추와 관절의 “바른 자세(正形)”를 유지시켜 전신의 기혈을 원활하게 소통시켜 줌으로써 기운이 사지백해(四肢百骸)에 골고루 퍼져서, “일거수 일투족”에도 기운이 넘치고 동작이 가벼워져서 경신익수(輕身益壽)할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는 성기능과 미용에도 밀접한 영향을 끼침으로 척추 건강이 바로 전신의 건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척추는 24마디 관절로 이루어져서 나쁜 자세가 지속되면 쉽게 균형이 무너지게 되고 이를 보상하려고 비뚤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척추를 바르게 유지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추나요법 전문 한의사에게 체형 검진을 받아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추나는 회당 3분 2만원정도의 가격이라는 군요. 보험적용은 안된답니다.

 

............................................................................................................................................

 추간판탈출증땐 10~20회 추나치료·한약복용 효과  

IT계통에 종사한 지 6년이 된 직장인 이모씨(35)는 하루 대부분을 의자에 앉아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니 최근에는 허리가 아파 힘든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최근 병원을 찾아 검진받은 결과 요추 추간판탈출증(일명 허리디스크)이라는데…. 직장에 다니면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모든 질환이 그렇지만 디스크 및 척추 질환 등도 극히 악화된 경우를 제외하곤 수술 없이 치료받는 게 최선이다.

이러한 점에서 최근 한방에서 시술되는 척추질환 비수술 치료법인 추나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추나요법(推拿療法)은 인체의 비뚤어진 뼈와 관절 및 근육 등을 밀고 당겨 정상 위치로 환원해주는 치료법으로, 교정요법인 추법과 나법, 약물요법 등을 포함한 일련의 치료법을 말한다. 즉 정상을 벗어난 뼈를 바르게 맞춰주는 수기 치료법이다. 추나치료의 작용원리는 정상 위치를 벗어난 근육 및 뼈와 관절 등의 비뚤어진 부위를 맞춰 모든 것의 정상기능을 회복시켜 기능도 원활해지도록 하고 통증도 없어지도록 하는 것으로, 인체의 스스로를 극복하려는 필사적인 힘인 자생력을 이용해 제 위치를 벗어난 뼈를 지속적인 시술을 통해 바로 잡아 제자리를 찾아 주면 스스로 회복하는 힘에 의해 완치될 수 있다.

추나치료는 3단계로 진행되는데, 1단계는 핵귀요법으로 추나요법 및 한약을 사용해 디스크의 염증과 부어오른 것을 가라앉게 해 통증을 제거하고 2단계는 양근요법으로 약해진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해 주는 추법과 나법 그리고 한약물을 이용해 추나 치료 후 척추 및 골격이 다시 비뚤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3단계는 보골요법으로 퇴행성 질환이 있는 경우 보골추나 약물 등으로 뼈에 칼슘을 보충해줘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막을 형성해줘 더 이상의 퇴행화를 방지한다.

추나치료의 활용범위는 ▲요통과 디스크질환 및 퇴행성 척추질환 ▲목 디스크와 경추 신경증 등 목과 어깨가 아픈 경우 ▲무릎 관절염 및 테니스 엘보우 ▲각종 염좌 및 탈구 등 근골격계 질환 ▲골반이 비뚤어진 경우 등에 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퇴행성 디스크는 현대 의학에선 치료약이 없고 그냥 쉬는 게 최선이라고 하지만 퇴행성 척추 질환자중 74,4%가 좋은 치료 효과를 얻고 있으며 70~80% 치료율을 나타낸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심한 추간판탈출증으로 인한 신경 마비증세 환자, 골다공증 환자, 뼈가 부러진 환자, 척추 측만증 환자, 강직성 척추염 등은 신중하게 진단받아 시술을 피하는 게 좋다. 추나요법 치료기간은 일반적으로 근육이나 인대가 일시적으로 긴장된 경우에는 한두번으로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추간판 탈출증의 경우 10~20회 정도 추나치료를 받는 게 효과적이고 한약은 병의 경중에 따라 1~3개월 정도까지 복용하게 된다.

추나요법을 받으면서 주의할 사항은 피로가 있으면 자연치유력이 떨어지므로 피로하지 않도록 하고 목과 척추가 바르게 되도록 유지하며, 오랜 시간동안 한발에만 체중을 싣고 서있지 않는 게 좋다.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칼슘이 풍부한 음식섭취(멸치 우유 유제품 검은콩)로 뼈를 튼튼하게 하고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게 좋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척추에 도움을 주는 민간요법으로는 식물성단백질(두부 콩)이나 유제품(우유 버터 치즈), 뼈까지 먹을 수 있는 생선류, 해조류(미역 다시마), 사골국 등을 섭취하고 두충이나 오가피, 홍화씨, 모과, 산수유 등을 차로 끓여 먹는 게 좋으며 녹용이나 녹각 등은 칼슘 흡수율을 높이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봄·가을로 복용하는 게 도움이 된다.

허리를 반듯하게 하고 손은 머리 위에 대고 가부좌 상태 또는 반가부좌 상태로 앉아 머리가 무릎에 닿도록 상체를 구부려 목부터 꼬리뼈까지 척추주변 근육을 이완시키는 자세를 하루 100번 이상씩 하면 도움이 된다.
/안대종 안양 중화한방병원장·한의학박사

 

............................................................................................................................................

 

 

오랫동안 자세가 나쁘면 척추와 골반이 비뚤어지게 된다. 이렇게 인체의 근육이나 뼈, 관절들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 비뚤어지게 되면 뼈를 둘러싸고 있는 혈관이나 인대 근육, 신경 등이 붓게 되어 순환이 되지 않아 통증을 일으키게 되고 디스크가 한쪽으로 밀려나오면서 주위 신경을 압박하여 디스크 등의 여러가지 척추질환이 유발된다. 추나요법(推拿療法)은 이렇게 비뚤어진 뼈와 관절, 근육 등을 밀고(밀 推) 당겨(당길 拿) 교정하여 정상위치로 환원케 하는 치료법이다.


요즘 병원을 찾는 환자 중엔 젊은이는 물론이고 어린 아이들에게도 척추의 변형이나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아주 어릴 적부터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의 컴퓨터게임이나 TV시청 등으로 척추가 휘게 되면서 걸음걸이의 이상과 함께 서서히 통증을 수반해 향후 전신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숨은 원인이 된다. 흔히들 디스크라고 말하는 이런 증상은 최근 들어 예전에는 드물었던 젊은 사무직 근무자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운동부족이나 허리근육이 약화된 탓이기도 하지만 앉아서 장시간 일하는 근무환경 때문이기도 하다. 디스크의 통증은 일단 이상이 생기면 허리가 가장 먼저 아프고 통증이 진행되면서 둔부에서 한쪽다리로 진행돼 다리가 당기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치료보다 뼈 바르게 펴는 것 우선

기존의 한의학적인 치료방법으론 침, 뜸, 한약이 주가 되어 병을 치료하였으나 척추의 이상이나 변형으로 인해 오는 질환에 대해서는 한약이나 침, 뜸으로 치료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척추나 뼈의 상태를 바르게 하여 주고 다른 치료를 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이 중 의약품 사용이나 수술을 하지 않고 맨손을 이용해 비정상적으로 고정된 뼈나 관절 면을 정상적인 위치로 되돌아오도록 하는 치료법이 ‘추나요법’이다. 뼈를 밀고 당겨서 바르게 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한의학적으로는 수술을 하지 않고 척추와 관절을 바르게 함으로써 병을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척추가 바르다면 전신의 상태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지만 만일 척추가 휘어지게 되면 전신의 건강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척추와 내부 장기와의 관계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경추, 요추 디스크의 증세도 마찬가지다. 특정부위의 디스크가 나오게 되는 것도 그 부위에 힘이 집중이 되면 힘을 견디지 못하여 디스크가 나오게 된다. 이때 척추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 준다면 집중된 힘이 분산이 돼 디스크가 제자리로 들어가게 된다.


한방 추나요법 통해 질병 치료

한방의 추나요법은 척추와 사지의 골 관절 및 근육, 인대, 근막, 등골, 관절 등 인체 근골격계의 기능적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된 증상과 질병들을 손이나, 팔, 다리 등 지체를 이용하는 치료법이다.

어긋나거나 비뚤어진 골 관절을 바로 잡아 주고, 딱딱하게 뭉치거나 굳어진 근육을 바로 잡아서 울체된 기혈을 정상적으로 순환시켜준다. 통증을 개선시켜 주거나, 통증의 원인을 해소해 줌으로써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회복시켜 주고, 질병이 발생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치료법이다. 급만성 요통과 요추 디스크 질환, 퇴행성 척추질환, 목 디스크, 경추 신경증, 등이 결리고 아플 때, 견비통, 무릎 통증, 관절염, 테니스 엘보우, 각종 염좌, 관절이 굳어져서 정상 가동범위가 크게 줄어들었거나, 관절동통, 급만성 근육의 기능이상과 염좌로 인한 동통, 마비, 위축, 염증 및 심신증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청소년기의 척추 측만증, 측두하악관절 기능이상(TMD), 임산부의 요통, 산후통, 교통사고 인한 경추의 편타성 염좌와 동통, 중풍후유증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 등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장기간 어긋난 골격은 약물요법 병행

골격이 오랫동안 어긋나 있게 되면 골격을 붙잡아 주고 있는 근육과 인대 및 근막 등이 과도하게 이완되거나 경결되어 피로해지게 된다. 이런 경우에 추나요법만 단독으로 시술 받는 것보다 약물요법을 병행하는데 이는 약해진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해주기 위해서다. 디스크는 발병부위를 정상 위치로 돌려놓아도 그것을 지탱하고 유지시켜주는 힘이 없으면 다시 치료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기 쉽다. 한방에서 추나, 침구, 약물 요법을 병행해서 치료하는 것은 이러한 원인의 근본적 치료를 위해서이며 혈액순환과 어혈을 풀어주고 척추주변 인대강화와 뼈의 영양보충으로 골밀도 개선하고 항염증, 신경세포돌기 재생 등의 상승효과로 인해 치료율이 높아지고 재발율이 낮아짐으로 시술하는 입장에서는 자연스럽게 한약 복용을 권유하게 된다.

출처 경북일보

............................................................................................................................................

 

 

   추나의 기본 원리 ?

 

사람의 근육과 관절 신경 작용의 원할한 소통을 위한 방법으로

주로 침구혈(침자리)를 응용하는데, 중의학의 기본원리인

通則不痛  不通則通也(소통한즉 통증이 없고, 소통 하지 않으면 통증이 발생한다)는

원칙에 입각하여 손끝으로 경혈의 자극을 위하여

밀거나(推), 당기면서(拿) 모든 막힌 조직을 소통 시키는 치료법입니다

 8

   치료 부위

 

1. 오수혈(五輸穴):

     12경맥중에서 주관절과 슬관절의 하단에 위치한 井, 榮, 輸, 經, 合의 5 穴을

     이용 보사법을 사용합니다

2. 原, 絡, 隙 혈을 이용합니

3. 후면(등)에 있는 兪 혈과 복부의 募穴을 이용합니다.

4. 藏, 腑,氣, 血, 筋,脈, 骨 髓의 8 會穴을 이용합니다.

5. 八脈 交會穴을 이용합니다.

6. 交會穴을 이용합니다.

7. 추가로 아시혈을 사용합니다.

 

    추나요법의 해부학적인 관계

 

     체표 반응구역

 

  경추 8 ~ 천추 3 번 까지

  교감신경 섬유 과민구역

  천추 2 ~ 천추 5 번 까지

  부교감신경 섬유 과민구역

  경추 3 ~4 ~ 5 번 까지

  흉격신경 과민 구역

  식물신경반사

  발한등 모발 혹은 혈관변화 작용

  체표 반사

  근육 강직 등.

 9

     내장 체표반응 구역

 

    내  장

        체표 반응 부위

       척추의 단계

     兪穴 소재지

     心

  후면 목,견갑부,좌측尺腕

   C 3 ~ T 5

      心兪 (T 5)

  폐, 기관지

  上 흉부, 背(등) 중부.

   T 2 ~ 5

      肺兪 (T 3)

     간

  상복부 및 우측 허리상부

   T 8 ~ 10

      肝兪 (T 9)

   담 낭

  우측,상복부,하흉부,우측견배

   T 5 ~ 9

      膽兪 (T 10)

    위

  상복부 및 하 흉배부(등)

   T 7 ~ 9

 胃兪(T12),脾兪(T11)

    장

  중,하복부, 허리부위.

   T 9 ~ 12

    大腸兪 (L 4)

   식 도

   흉부, 중간 배부(등)

   T 5 혹은 T 6 ~8

    

   신 장

   하복부, 허리 하부.

   T 10~ 11,12,L1.

 

                       ( C : 경추, T : 흉추, L : 요추를 말함니다.)

 

 

    자가 추나요법

 

이곳에 공개하는 추나요법은 가정에서 쉽게 응용이 가능한 것 만을 발췌하여 공개합니다

시중의 일부 크리닉에서는 추나요법이라고 명칭을 사용하면서 기계를 이용하는 교정법을

사용하는 곳이 있으나 이것은 엄밀히 말하여 중국의 고유 추나요법이 아니고 미국이나

일본에서 시행을 하는 관절의 교정법에 드롭이라는 기구를 이용한 카이로프랙틱 수법이고

중국에서 골격을 교정하는 교정요법은 별도로 正骨療法  이라는 다른 것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들이 사용하는 용어는 국적불명의 추나요법아닌  추나요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

 

 1

         1. 눈의 건강법

 

 

 

           찬 죽                        정 명                    사 백

 

 1. 찬죽(撰竹):  두손을 합장하고 엄지손가락 끝을 모아서 눈섶의 양측 안쪽의 찬죽혈을

                 가볍게 비벼 줍니다.

 2. 정명(睛明):  엄지와 시지를 이용하여 양측눈의 내측의 옴폭한 부위인 정명혈을 가볍게

                 잡고 상하로 움직이며 밀어 오리거나 내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3. 사백(四白):  좌우 식지를 이용하여안구 직하 1촌 부위를 지속적으로 눌러 줍니다.

 

 

               

                      괄안광                           유태양

 

 4. 刮眼匡: 괄안광: 중지의 중간마디를 이용하여 아래의 눈두덩을 만든는 관골상단을

           긁어 주듯이 좌우로 밀고 당김니다.(주: 컴퓨터에 광이라는 글자가 없어 임시

           로 匡자로 표기했으나 실제의 광자는 문목(目)자 변에 바룰광(匡)자가

           붙은 것으로 창고를 뜻하는 광자임을 알립니다)

 5.  유태양(柔太陽): 양측의 태양혈을 시지로 가볍게 비벼 줍니다.

                                                                           

 2

       2. 상지(上肢)의 건강법  

 

           

         견내유                          안견우                     찰 견

 

 1.  견내유(肩內兪) : 삼각근의 전면인 내측의 견유 부위를 손바닥으로 비벼 줍니다.

 2.  안경우(按肩禹) : 중지를 이용하여 삼각근 상단의 옴폭한 부위를 비벼 줍니다

 3.  찰견(擦肩) : 손바닥을 이용하여 상지의 외측을 상하로 움지이며 가볍게 밀고 당기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4, 按柔 주관절 주변 : 곡지, 수삼리, 척택, 곡택등의 혈을 안유하여 긴장을 조절합니다.

5. 안견정(按肩井) : 중지를 이용하여 견정혈을 비벼주며 동시에 팔을 전후로 움직입니다

 

 

         

 

 6. 탄발소해소해(彈發少海小海):  전후에 위치한 소해혈을 잡고 양측으로 밀고 땅깁니다

 7. 찰주(擦紂): 주관절의 주변을 비벼주며 상하로 이동을 합니다.

 

 

                        

 

 8. 염지(捻指): 무지와 시지를 이용하여 관절부위를 잡고 좌우로 움직여 주며 당깁니다

 9. 차수장(差手掌):  양손의 바닥을 서서히 또는 빠르게 문질러 주며 교대합니다.

 

 3

        3. 하지(下肢) 건강

 

 

        

 

 10. 按柔 족삼리 :  무지로 족삼리 혈을 잡고 가볍게 전후로 밀고 땅기는 동작을 반복. 

 11. 拍擊 하지 : 손바닥의 무지구와 소지구를 이용하여 위의 그림과 같이 양측으로 약

                 20여회씩 두드립니다.

 

 

      

 

12. 按遊 슬개골:  무지와 식지로 슬개골을 살짝 잡고 서서히 빙빙 돌리며 움직입니다.

13. 按遊 대퇴골: 두 손바닥으로 대퇴골의 윗 면인 대퇴근을 양측으로 벌려 줍니다.

14. 拿 소퇴: 무지와 식지로 비복근을 잡고 외측으로 당겨 줍니다.

 

 4

        4. 발바닥 건강법

 

 

            

 

1. 擦涌泉: 손바닥의 소지구를 이용하여 빠른 속도로 전후로 밀고 당겨줍니다.

2. 搖 족관절; 바르게 앉아서 한 손으로 발목을 잡고 한손은 발가락을 모아 잡은

              상태에서 발목을 좌우로 약 20 여회 돌려 줍니다.

 

 5

        5. 흉부 건강법  

 

 

              

 

1. 拍胸: 손가락을 약간 둥굴게 꾸부린 상태의 손바닥을 만들고 흉격을 좌우

         약 10여차례 두드려 줍니다.

2. 擦胸: 손가락을 모두 펴서 흉부 체표에 밀착을 시키고 열감이 있을 정도로

         빠르게 비벼 줍니다. 

 

                

 

 3. 按柔 흉부; 한 손가락으로 쇄골과 늑연골의 사이를 상단에서 하단의 방향으로

               부드럽게 당겨 줍니다.

 4. 掌 흉근;   한 손가락으로는 가슴의 전면을 잡고 앞으로 당기는데 한 호흡을

               쉴 때마다 호흡에 맞추어서 좌우 약 5회 실시를 합니다.

 

       이상의 것은 흉통, 해수, 천식등에 사용을 합니다.

 6

     6. 허리 건강법  

 

 

 

                       

  1. 擦腰 : 허리 부위를 상하로 밀고 땅기며 눌러 줍니다.

 

                

  2. 柔腰眼 : 허리의 요안이라는 경혈을 가볍게 주먹을 쥐고 내측으로 돌리며 비벼줍니다

 7

      7.복부 건강법

 

                

 

  1. 柔腹: 그림과 같이 두 손을 겹쳐서 잡고 배를 누르며 시게의 반향으로 돌려준다.

            응용: 소화불량, 변비,복통, 설사등에 응용.

 

............................................................................................................................................................

 

 

출처 : 靈光
글쓴이 : 연흥사불갑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