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시(Swish)를 활용한 화려한 텍스트 애니메이션 만들기 고급 플래시 사용자들은 스위시에서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간편하게 제작하여 플래시로 Import하여 사용합니다. 이러한 플래시 무비 제작 방법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양질의 텍스트 무비를 뽑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강좌를 통해 스위시를 활용하여 여러분의 플래시 무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스위시2.0에서 제공하는 Effect는 크게 아홉 가지 정도로 나눠집니다. 그러나 기본 아홉 가지의 Effect 옵션을 변경하면 수천 가지 이상의 효과도 가능할 것입니다. 우리가 만들어 볼 예제는 스위시에서 제공하는 9가지 기본 Effect를 이용하여 색다른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1. 스위시의 텍스트 효과를 배우기 위해 사용할 예제 파일을 미리 만들어 두었습니다. sample1_01.swi(예제 파일은 메뉴얼 폴더안에 첨부 되어 있습니다) -참 고- 이 무비의 사이즈는 '400*300'이며 Frame Rate는 '16'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무비의 기본 설정을 변경하려면 스위시 화면 오른쪽의 'Movie 탭'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툴바의 'Select()'툴을 이용하여 스테이지에서 'Transform Effect'라고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Insert]-[Effect]-[Transform]을 선택합니다. -참고- 'Transform'효과는 오브젝트의 크기 변화를 이용한 효과로 텍스트 애니메이션의 기본이기도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효과이기도 합니다.
3. 'Transform Settings'대화상자가 나오면 'Transforms'탭에서 'Start'의 Scale을 300%로 설정하고 'Play the Effect()' 아이콘을 눌러 무비를 테스트 해 봅니다. 텍스트 무비의 시작 부분 텍스트가 300% 커진 상태에서 원상태로 줄어드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 집니다. -참 고- Start : 텍스트 애니메이션이 시작될 때의 크기에 변화를 줍니다. Middle : 텍스트 애니메이션의 중간에 변화를 주고자 할 때 체크하고 설정 값을 지정합니다. End : 텍스트 애니메이션이 끝날 때의 텍스트 크기 변화를 입력합니다. Position : 스테이지에서 텍스트 무비가 시작되는 시작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Spacing : 텍스트 사이사이의 간격을 조정하게 됩니다. Angle :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시작할 때의 각도를 지정합니다. 'Angle'이 90도인 경우에는 시계 방향으로 90도 누운 상태에서 애니메이션이 시작됩니다. Alpha : 투명도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4. 'Cascade'탭으로 이동하여 'Direction'을 변경해 봅시다. -참고- -->--> : 'Cursor Character'가 좌측에서 시작하여 우측으로 진행하는 효과입니다. <--<-- : 'Cursor Character'가 우측에서 시작하여 좌측으로 진행하는 효과입니다. --><-- : 'Cursor Character'가 양 끝에서 시작하여 가운데로 진행하는 효과입니다. <----> : 'Cursor Character'가 가운데에서 시작하여 양 끝으로 진행하는 효과입니다. 5. 툴바의 'Select()'툴을 이용하여 스테이지에서 'Squeeze Effect'라고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Effect]-[Squeeze]를 선택합니다. -참 고- 'Squeeze'효과는 텍스트의 간격에 변화를 줌으로서 나타나는 효과를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6.'Squeeze Settings'대화상자가 나오면 'Squeeze'탭에서 'Direction'을 변경하고 'Play the Effect()' 아이콘을 눌러 무비를 테스트 해 봅니다. -참 고- --><-- : 'Cursor Character'가 양 끝에서 시작하여 가운데로 진행하는 효과입니다. <-<--< : 'Cursor Character'가 오른쪽 끝에서부터 시작하여 왼쪽으로 진행하는 효과입니다. >-->-> : 'Cursor Character'가 왼쪽 끝에서부터 시작하여 오른쪽으로 진행하는 효과입니다. 7. 'Cascade'탭으로 이동하여 'Enable Cascade'를 선택합니다. 'Cascade'는 'Cursor Character'가 폭포처럼 자유낙하 하듯이 이동하게 하는 옵션입니다. 8. 툴바의 'Select()'툴을 이용하여 스테이지에서 'Alternate Effect'라고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Effect]-[Alternate]를 선택합니다. -참 고- 'Alternate'효과는 텍스트의 문자 순서를 바꾸어가며 애니메이션을 진행하는 효과입니다. 9. 'Alternate Settings'대화상자가 나오면 'Transforms'탭에서 'Angle'값을 360도로 변경하고 'Play the Effect()' 아이콘을 눌러 무비를 테스트 해 봅니다. -참 고- 짝수 번째 텍스트는 고정되어 있고 홀수 번째 텍스트가 위와 아래에서 360도 회전하며 제 위치를 찾아가는 애니메이션이 될 것입니다. 10. 'Alternate'탭으로 이동하여 "Repeat Every '4' Components"의 회수를 2로 변경합니다. -참고- "Repeat Every '2' Components"로 설정하면 짝수 번째의 텍스트는 아래에서 위로 애니메이션 되고 홀수 번째의 텍스트는 위에서 아래로 애니메이션 됩니다. 이것은 지정하는 숫자의 텍스트 만큼씩 짝을 이뤄 하나의 단위로 'Alternate'효과를 주기 때문입니다.
11. 툴바의 'Select()'툴을 이용하여 스테이지에서 'Snake Effect'라고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Effect]-[Snake]를 선택합니다. -참 고- 'Snake'효과는 처음부터 끝까지 첫 번째 텍스트의 동작을 따라하는 효과입니다. 말 그대로 뱀처럼 움직인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12. 'Snake Settings'대화상자가 나오면 'Play the Effect() 아이콘을 눌러 무비를 테스트 해 봅니다. 텍스트들이 원을 그리며 스테이지를 돌아다니게 됩니다. -참 고- By component : 텍스트별로 효과를 적용합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텍스트가 뭉쳐서 하나의 오브젝트처럼 애니메이션 됩니다. Follow path : 각각의 텍스트가 흐트러짐 없이 방향성을 유지한 채 회전하게 합니다. 13. 'Easing'탭으로 이동하여 'Position'의 'End'에 체크하고 'Acceleration'값에 100을 입력합니다. -참고- 'Position'의 'End'에 체크하고 'Acceleration'값에 100을 입력하게 되면 텍스트 애니메이션의 마지막 부분에서 입력한 수치만큼 가속도가 붙습니다. 14. 툴바의 'Select()'툴을 이용하여 스테이지에서 'Explode Effect'라고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Effect]-[Explode]를 선택합니다. -참 고- 'Explode'효과는 텍스트가 폭발하는 듯한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15. 'Explode Settings'대화상자가 나오면 'Play the Effect()' 아이콘을 눌러 무비를 테스트 해 봅니다. 텍스트가 폭발하듯이 화면 위쪽으로 흩어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 고- Direction : 'Explode'를 선택하면 텍스트가 폭발하듯이 퍼져 나가고 'Implode'를 선택하면 폭파되는 영화 필름을 거꾸로 보듯이 흩어진 텍스트들이 제자리로 모입니다. Bomb : 텍스트가 폭파할 때 분산 속도와 거리를 설정합니다. Gravity : 폭파되는 텍스트의 중력 값을 설정합니다. 중력 값이 커질수록 마지막 장면에 가속도가 붙습니다. 16. 'Name'의 리스트 박스를 클릭하면 미리 만들어진 'Explode'효과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fly to the sun'효과를 선택합니다. -참고- 모든 효과의 설정 탭에서 'Name' 리스트 박스에는 관련 효과를 응용한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여러분이 생각하지 못했던 특별한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17. 툴바의 'Select()'툴을 이용하여 스테이지에서 '3D Spin Effect'라고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Effect]-[3D Spin]을 선택합니다. -참 고- '3D Spin'효과는 오브젝트에 회전을 주는 애니메이션입니다. 18. '3D Spin Settings'대화상자가 나오면 그림과 같이 세팅하고 'Play the Effect()' 아이콘을 눌러 무비를 테스트 해 봅니다. 텍스트가 180도 제자리에서 회전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참 고- Spin Direction : 회전하는 방향을 설정합니다. 'Spin forwards'는 텍스트가 회전하면서 사라집니다. 'Spin backwards'는 텍스트가 회전하면서 나타납니다. Spin Axis : 텍스트의 회전축을 수직 또는 수평으로 설정합니다. 19. 'Camera'탭으로 이동하여 'Start rotation angle'과 'End rotation angle'값을 각각 180도와 360도로 설정합니다. 텍스트 전체가 가운데 축을 기준으로 360도 회전하면서 스핀을 갖게 됩니다. 20. 툴바의 'Select()'툴을 이용하여 스테이지에서 'Vortex Effect'라고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Effect]-[Vortex]를 선택합니다. -참 고- 'Vortex'효과는 오브젝트가 소용돌이 안으로 빠져 들어가는 듯한 애니메이션 효과입니다. 21. 'Vortex Settings'대화상자가 나오면 그림과 같이 세팅하고 'Play the Effect()' 아이콘을 눌러 무비를 테스트 해 봅니다. 텍스트가 소용돌이 중심에서 빠져 나와 정렬되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참 고- Direction : 'Swirl Outwards'는 소용돌이 속으로 오브젝트가 빨려 들어가는 듯한 효과를 나타내며 'Swirl Inwards'는 오브젝트가 소용돌이 중심에서 하나씩 빠져 나오는 듯한 애니메이션을 보여줍니다. 22. 'Name'에서 'Vortex, come apart, small jump'를 선택하고 애니메이션을 확인해 보세요. 텍스트가 뭉쳐서 잠시 튕겨 올랐다가 떨어지면서 흩어지는 애니메이션 효과입니다.
23. 툴바의 'Select()'툴을 이용하여 스테이지에서 'Wave Effect'라고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Effect]-[Wave]를 선택합니다. -참 고- 'Wave'효과는 오브젝트에 파도타기 효과를 줍니다. 24. 'Wave Settings'대화상자가 나오면 그림과 같이 세팅하고 'Play the Effect()' 아이콘을 눌러 무비를 테스트 해 봅니다. 텍스트가 파도를 타듯이 가운데부터 시작하여 애니메이션 됩니다. -참 고- Whole Object : 이 옵션을 선택하면 오브젝트가 덩어리로 웨이브 되기 때문에 별로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Direction : 웨이브 효과의 진행 방향을 설정합니다. Period : 웨이브 효과의 주기를 설정합니다. Lenght : 웨이브 효과의 길이를 픽셀로 설정합니다. 이 수치가 너무 높으면 애니메이션이 지루해 보일 수 있습니다. Rotate to follow wave : 이 옵션을 체크하면 웨이브의 움직임에 따라 텍스트의 방향도 움직입니다. Decay amplitude of wave : 웨이브 효과를 점차 감소시킵니다. 25. 옵션 중에서 'Spacing'과 'Scale'을 각각 150%로 설정해 봅시다. 이렇게 설정하면 텍스트가 150%로 확대 됐다가 줄어들면서 웨이브 애니메이션을 구현합니다. 더욱 파도처럼 출렁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6. 툴바의 'Select()'툴을 이용하여 스테이지에서 'Typewriter Effect'라고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Effect]-[Typewriter]를 선택합니다. -참 고- 'Typewriter'효과는 텍스트가 타자를 치듯이 한 글자씩 찍어내는 효과를 만듭니다.
27. 'Typewriter Settings'대화상자가 나오면 그림과 같이 세팅하고 'Play the Effect()' 아이콘을 눌러 무비를 테스트 해 봅니다. 텍스트의 글자가 커서와 함께 찍히는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 고- Show character every 'Num' frames : 텍스트가 보여지는 속도를 정하며 '1'이 가장 안정적인 값입니다. Flash cursor every 'Num' frames : 커서가 깜박이는 속도를 정합니다. At start of line flash cursor 'Num' times : 타이핑 효과가 시작되는 부분에서 커서가 깜박이는 횟수를 정합니다. At end of line flash cursor 'Num' times : 타이핑 효과의 끝 부분에서 커서가 깜박이는 횟수를 정합니다. Cursor Character : 커서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8. 'Cursor Character'를 그림과 같은 사각형 모양으로 변경해 봅시다. 커서를 'Cursor Character'에 있는 특수기호나 문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지금까지 여러분은 스위시의 텍스트 효과를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간단하게 훑어 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여러분이 얼마나 많은 텍스트 효과를 만들어 보는 경험을 갖느냐가 중요합니다. 이것저것 설정 값을 변경해 가면서 스위시의 탁월한 텍스트 애니메이션 효과를 직접 경험해 보기 바랍니다. |
'스위시애플릿'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스위시]강좌 링크등 (0) | 2006.02.25 |
---|---|
[스크랩] [스위시] 물결효과 등 (0) | 2006.02.25 |
[스크랩] [스위시]Effece 효과 (0) | 2006.02.25 |
[스크랩] 1.파도,물결 만들기 (0) | 2006.02.25 |
[스크랩] 2.바람결 만들기 (0) | 2006.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