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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파도물결 만들기]3

더 멋진친구 2006. 2. 25. 00:19
 
물결 만들어보기(2)....(물결응용하기)
이제 물결판이 완성되었으니 물결을 만들어보자
물결을 만드는데는 기본적으로 원판그림과 원판그림의 복사본 그리고 물결판이 필요하다.
여기에 물결이 일지 않는 부분을 만들어주는 투명판이 하나 더 필요해질 것이다.
:Outline 에서의 순서는..아래와 같이 한다..
(Outline 이 무엇이냐고 묻지 말라.. 그것을 물을려면 먼저 그것부터 배우고와야 한다)
위에서부터 순서는
gif 투명판
원본의복사본판
물결판
원본
여기서 위의 원본의복사본판물결판  두 개는 뒤에 스프라이트로 묶을 것이다
우선 원본그림을 넣기전에 먼저 물결판의 작동상태를 알아본다
먼저 타임라인에서 대략 30정도의 무브를 준후에 물결판을 아래쪽으로 이동해본다
그때 중요한 점은 처음 시작하는 모양과 끝나는 부분의 모양이  같아야 물결이 끊어지지 않고 자연스레 흐른다는 점이다.. 이것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레이아웃의 화면을 크게 확대를 하여서 보도록 한다.
이 정도로 극단적으로 크게해서 본다면  100% 상태에서는 거의 눈으로 구별할 수 없는 정도의 오차로서 처음과 끝은 맞출수가 있다.
그래도 자신이 없다면 기준선을 하나 만들어놓고서 맞추어도 좋을 것이다.
이 물결의 무브를 주기전에 우선 해야 할 것은 물결판을 위로 올려서 화면에 무브효과가 적용될 위치에 가져다 놓고서 한다..  ㅡ.ㅡㅋ
몇 개를 내리냐 하는 것은 대략 알아서 해야 한다.. 물결이란 것은 원본 그림에 따라서 물결판의 크기나 움직임의 프레임등 상당히 다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꼭 몇 개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우선은 5~6개를 움직여본다..  나중에 물결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빠르거나 늦다고 하면 프레임을 줄이거나 늘임으로서 해결을 할 수 있다.
무브효롸를 준후에 일단 테스트를 해보자.
아래 샘플과 같이  물결이 자연스레 움직인다면 일단은 성공이라고 보아도 된다
자 . 이제 물결판이 완성이 되었다면 그림을 넣는다.
순서는 위와 같이 오도록 한다.
 
이제 저기에서 원본복사판과 물결판을 묶어서 스프라이트로 묶어준다..
그리고 그림 오른쪽에 있는 마스크부분을 체크해준다.
이제 일단락이 된 셈이다..
이제부터 할 일은 스프라이트 안의 원본복사판을 얼마나 키워주느냐 혹은 줄여주느냐 아니면 기울기를 얼마나 주느냐 하는 것에 따라서 물결이 달라질 뿐이다.
아직은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았으니 테스트해보아도 변화가 없다.
아래의 샘플은  Transform에서 크기를 98.5% 로 준 것이다.

완성샘플
이것으로 일단 물결강좌는 끝이난다.
물론 하나의 샘플만을 가지고 강좌를 한 것이라서, 원본의 그림따라 상황이 다르고 만드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서 변화가 될 것이다.
이것을 이용하면 나뭇잎 흔들기라든가.. 불이 피어오르는 모양.. 혹은 연기가 솟아오르는 모양등 여러 가지 응용을 할 수가 있다.
그리고 물결판을 위에서 아래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각도를 주어서 옆으로 할 수도 있고
또는 네모의 정형적인 모양이 아닌 웨이브 모양의 세이프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한 여러 가지 응용에 관한 사항들은 만드는 여러분들의 몫이다.
모두들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며...
참고로 원본사진과 투명판 사진도 같이 올린다.
원본사진
 
투명판
 

 
출처 : 블로그 > 사랑하며 | 글쓴이 : 하늘색꿈 [원문보기]